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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 경쟁 심화 속 성장세 분석 ft. 메가커피, 컴포즈,이디야 현황 본문

경영학

저가 커피 경쟁 심화 속 성장세 분석 ft. 메가커피, 컴포즈,이디야 현황

블로그주인장(Master) 2023. 12. 10.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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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 시장 경쟁 심화

한 잔의 커피로 손쉽게 일상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손흥민 커피'로 유명한 메가커피를 중심으로 한 저가 커피 시장이 현재 국내 커피 산업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디야커피의 규모를 맹추격하며, 다양한 후발주자들도 함께 무장하여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1. 메가커피의 성공 공식과 성장 동력

메가커피는 초창기에는 캔모아와 같은 룸카페 형태로 시작하였으나, 이디야커피의 성공 공식을 차용하며 소규모 매장과 테이크 아웃 전문점을 구성하고, 저렴한 가격 정책을 통해 영업이익률 48%를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강원도 원주시에 2000번째 매장을 오픈하며 국내 매장 1위인 이디야커피와의 경쟁에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 커피 시장의 확산과 소비자의 선택

코로나19 이후 불안정한 일상과 고물가로 소비자들이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커피 브랜드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메가커피뿐만 아니라 컴포즈커피, 더벤티, 더리터, 매머드커피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후발주자의 성장과 해외 진출

컴포즈커피와 더벤티는 각각 한국인이 선호하는 부드러운 커피 맛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로스팅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벤티는 900호점을 개점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인 탐앤탐스는 메타킹, 오가다 등의 저가 브랜드를 출시하며 시장 경쟁을 가열화시키고 있습니다.

 

 

4. 시장의 지속가능성과 가격의 우려

현재 저가 커피 시장은 가치가 최고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메가커피의 매각, 컴포즈커피의 고평가로 나타나는 것처럼 이 시장은 현재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무리한 해외 확장과 과대 마케팅이 가격에 반영되어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5. 미래의 커피 시장 동향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더벤티 등은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디야커피도 괌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북미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확장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의 커피 시장 동향은 저가 커피 시장의 확대와 국내외 브랜드들의 경쟁 심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통해 저가 커피 시장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향후 커피 시장의 더욱 세밀한 세분화와 다양성을 기대할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가커피 상승세 지속된다는 전망도....

 

한편 저가 커피 시장 경쟁이 치열하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특히 시장 2위 업체 컴포즈커피의 성장이 매우 가파른데요.

 

 

 

최근 기사에 따르면 부산에서 시작한 저가커피 브랜드 컴포즈가 서울 강남에 신사옥을 건설 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사 내용을 다시 한번 재구성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컴포즈커피, 부산에서 서울로 도약 중

한 잔의 커피에서 시작된 부산 출발의 컴포즈커피가 서울 강남에 신사옥을 건설 중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0일에 업계에 따르면 컴포즈커피를 운영하는 JM커피그룹은 현재 강남구 가로수길 인근에 신사옥을 건설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부산에서 출발한 이 브랜드가 서울 강남에서 새로운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는 소식은 커피 팬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컴포즈커피의 관계자는 "JM커피그룹이 신사옥을 짓고 있다"며 "모기업에서 진행하는 일로 자세한 내용은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JM커피그룹은 2014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후 2021년에는 김진성 대표에게 대표이사직을 넘겼으며, 컴포즈커피 프랜차이즈 사업부를 컴포즈커피에 매각하여 계열사 분리를 진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M커피그룹은 여전히 모기업으로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컴포즈커피는 올해에만 2400호점을 돌파하여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목표로 삼았던 2500호점 달성이 눈앞에 다가오며, 3000호점 돌파 역시 멀지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 지난 9월에는 싱가포르에 첫 매장을 오픈하며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도 도전했습니다. 이처럼 컴포즈커피는 꾸준한 내수 외 확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편, 컴포즈커피 측은 지난해 매각설이 나왔지만 매각을 추진하는 계획은 없다고 강조하며 현재 운영 중인 브랜드를 중시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저가커피 브랜드의 강세, 고물가 시대에 빛나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활용한 저가커피 브랜드의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맛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어, 이러한 브랜드들은 저가커피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운데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메가MGC커피로, 현재 267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에는 2000호점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축구선수 손흥민과 걸그룹 ITZY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더벤티 또한 2021년 말에 1000호점을 돌파하여 129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울과 부산에 신규 직영점을 오픈하여 총 11개의 직영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 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한 커피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따라서 당분간은 저가커피 브랜드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저가커피 브랜드의 강세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물가 시대에도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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