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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 보관창고 관리 & 운송관리 본문

유통관리론

유통관리. 보관창고 관리 & 운송관리

블로그주인장(Master) 2015. 5. 22.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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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의 종류

(1) 특화상품창고

 농산물을 저장하는데 가장 많이 쓰인다. 


(2)야적창고

 소유자의 토지 위에 제품을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칠성사이다가 예전에 현재 삼성 있는 곳에 야적창고를 사용햇었다.


(3)냉동/냉장 창고

 과일, 계란, 냉동식품, 냉장식품이나 화학제품, 의약품 등 상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는 제품의 보관에 쓰인다.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다. 냉장창고 2도, 냉동창고는 보통 -30도로 보관한다.
 유효기간과 안전기간 관리가 중요하다.


(4) 일반 상품 창고

 완제품이거나 특별한 처리, 또는 처리를필요로 할 때까지 보관하는 창고


(5)보세 창고

 관세를 물기 위해 제품을 보관하는 창고


기업에서는 이 5가지를 혼합하여 사용한다. 

 *자동화 창고. 자동화가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다품종 소량생산 품목에서는 적합하지 않다..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는 자동화가 유리할 수 있다.

 지게차의 사용. 전기지게차도 있고,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도 있다. 먼지나 기타 오염에 민감한 품목의 경우 전기지게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관도 하면서 운반도 같이 하는 것 : 철도 (시멘트 같은 것) 


4) 창고설비의 수와 위치의 결정

 경로 구성원이 어떠한창고를 활용하는 가에 관계 없이 몇개의 창고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에 대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1) 창고의 수위 위치의 결정 기준 

 제공하는 고객 서비스 수준과 창고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치여부이다. 예컨대 보관과정에서 제품의 가공이 필요한 경우라면 창고의 위치는 제조업자와 공장과 가까워야 할 것이다.

 반면 완제품을 보관하는 경우라면 수요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고객에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할 것이다. 


(2)보관비용

 효율화를 달성하면서 서비스수준을 맞추려면 보관비용의 문제를 고려하여야 한다. 보관에 있어서 비용개념은 다른 물류활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창고의 수가 많으면 운송비용은 감소하며, 재고비용은 창고의 수가 많은 수록 증가한ㄴ다. 이러한 상황은 창고의 수뿐만이 아니라 창고의 위치에도 적용된다. 대표적인 관련비용은 객과의 거리로 인한 판매손실의 기대치와 거리로 인한 운송비용이다.

 자본 / 인력/ 교통 이 3대 고려요소. 인력이 없으면 기숙사 건설비용, 또 교통비 지원해야 함. 

창고가 너무 적으면 기회 손실 발생, 너무 많으면 재고 비용 발생. 고정비가 상당히 많게 될 수 있다.(창고가 많을 시)


4. 운송관리

 1) 운송관리의 중요성

 적절하지 못한 운송 서비스와 불확실한 운송시간의 문제는 기업으로 하여금 많은 재고를 보유하게 하는 등 물류계획의 차질을 초래한다. 또한 운송상의 문제는 재고 및 운송비용을 증가시키고, 재고회전율을 감소시키며, 판촉효과의 상실도 야기하게 된다. 운송ㅂ용은 전체 물류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서 결과적으로 적절한 운송방법의 선택과 체계적인 운송관리는 물류관리의 선결요건이라 할 수 있다. 

 2)운송방법의 선택


 3)운송의 형태

 육해공 중에서 육상은 필수다 가장 많은 것이 철도랑 차량이다.

 중국 같은 경우 70%, 북한은 85%, 스위스는 90%가 철도이다.

 철도, 차량 , 해운, 항공, 파이프라인 등 다섯가지가 있다.

(!) 철도
 다른 수송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상대적인 비중은 감소하였지만 절대적인 규모면에서는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고 운송비용이 가장 저렴하는 면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기차는 석탄이나 곡물과 같은 대량의 저가치 제품에 대한 주요 장거리 운송 수단이다. 또한 도착시간의 보증이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월등하다.

 *중국의 개발부는 외자기업을 많이 유치해야만 세금을 많이 걷을 수 있다.

 전력의 운반의 문제가 있다. 중국이나 북한 같은 경우. 화력 발전소는 있지만, 전력의 운반의 문제.


(2)차량 

 자동차를 통한 운반은 기차와 함께 육상 운송에서 경쟁적 위치를 가지고 있다. 장점은 택배서비스가 가능하며, 스케줄 상의 융통성, 소규모 선적에서의 용이함 등이다. 트럭은 기차에 비해 근거리 운송에서 선호되고 있다.


(3)해운

 해운 운송은 우선 대규모라 할 수 있다. 국제 무역이나 통상에서 많이 쓰인다. 그러나 운송시기, 횟수에 있어서 제한적인 면이 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며 수출이나 해외 시장에 있어서의 다른 어떤 운송수단보다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FOB vs FOA

(4)항공


(5) 파이프라인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나 국토의 면적이 넓거나 국가간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는 경우에 있어서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물론 가스나 액체의 일방적 운송이라는 단점이 있으나 제품의 제품 손실 손상이 가장 적은 운송방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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