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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물적유통 구축 및 관리 과정 본문

유통관리론

통합적 물적유통 구축 및 관리 과정

블로그주인장(Master) 2015. 5. 22.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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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적 물류 시스템 수립과정

고객의 서비스 욕구를 파악한다

           

고객 서비스 목표(수준)를 결정한다

          

최소비용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1)고객의 서비스 욕구 파악

  먼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고객 서비스의 제공은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용이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2) 고객서비스 목표(수준)를 결정

 경쟁사들이 제공하는 것을 토대로. 표적고객들에 대한 서비스욕구조사결과를 토대로.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사가 2일 이내 배송해준다면, 우리도 그 수준에 맞춰줘야 한다.

 보통 중소기업은 목표 매출 먼저 선정하는데, 대기업은 목표이익을 설정 후 이후 목표 매출액을 설정한다. 

  (1)고객서비스의 주요 구성 요소

 예비적 거래요소 / 실제거래요소/사후적 거래요소

 (2) 고객서비스 목표 설정 될 주요한 항목

 주문인도시간 , 재고 사용률, 제한 주문량, 주문의 편리성, 배달의 빈도, 배달의 신뢰성, 작성된 서류의 질,  

 클레임 처리절차(그냥 손해본다 생각하고 해줘라),

 주문이행의 완전성, 기술적 지원, 주문현황정보


(3) 서비스 주요항목 설정 후 실제성 측정

 고객서비스는 거래에 의해 달성된다.

 


3) 최소비용 물류시스템 설계

 제조업자는 최소한의 ㅁㄹ로비용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물류비용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합한 총물류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1) 물류 시스템의 설계

 물류서비스 수준, 주문절차, 재고관리, 보관창고 형태 및 위치 운송방법들을 통합하는 것.

(2)전략적 계획과정.

 적정 고객서비스 수준 결정.

 총비용 최소화-주문, 재고, 보관, 운송

 업무흐름표 작성 

 

2. 통합물류 시스템

 1) QR(Quick Response)시스템

 신속반응시스템 -리드타임을 줄여라. 


 2)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효율적 소비자 반응 시스템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와 비용절감이 목표 

유통기관 창고와 소매점포간 재고의 흐름이 자동화

제조업체와 유통기관 창고간의 재고 보충사이클의 자동화.

이들 각각의 흐름이 자동화가 된 이후에 별도로 이루어지던 재고보충사이클을 하나로 묶는 통합작업


*경쟁우위 전략 : 가치사슬 중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라. 


3. 공급망 관리(SCM)

 1)SCM도입의 목적 

 원자재를 조달하는 것부터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망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최저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공급망 개념의 확대


3)e-SCM(e-SCM)

 할인점이 생길 수 있었던 것은 정보기술덕분.

 SCM 역시 IT기술의 덕분

e -SCM의 효과

유통경로 구성원들끼리의 재고비용 감소시킬 수 있다.

e-SCM을 성공하기 위하 주의점. 

 - 기술적 문제보다도 전략적인 이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은 IT 활용이 필수적이다. 

 기업문화의 변천이다. 

구성원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다. 

4)제3자 로지스틱스

 물류회사를 다른 데에다가 주는 것. 

 아웃소싱 : 비용 절감 및 핵심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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