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Fighter of the World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배경 및 현 상황 본문

기타 이야기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배경 및 현 상황

블로그주인장(Master) 2023. 10. 15. 19:25
반응형

2023년 10월 초에 이스라엘과 가자를 지배해 온 무장 이슬람 단체인 하마스 간에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하마스 군인들은 이스라엘로 로켓을 발사하고 가자 스트립의 국경을 횡단하여 이스라엘 남부 도시와 마을을 습격했으며, 수백 명의 군인과 민간인을 살해하고 상처 입히며 수십 명의 인질을 납치했습니다. 이 공격은 이스라엘을 깜짝 놀라게 했지만 국가는 빠르게 본격적인 보복 작전을 개시했습니다. 10월 7일 하마스의 공격 이후 하루 만에 이스라엘 내각은 공식적으로 하마스에 대한 전쟁을 선언하였으며, 이를 따르면 방위장관의 지령으로 이스라엘 국방군(IDF)에게 가자에 "완전히 포위" 작전을 수행하도록 명령되었습니다.

 


배경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은 19세기 말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1947년, 유엔은 영국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를 아랍과 유대국으로 나눌 것을 목표로 하는 "파티션 플랜"으로 알려진 결의 181을 채택했습니다.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 국가가 성립되어 첫 번째 아랍-이스라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전쟁은 1949년에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났지만, 75만 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이동하고 이 지역은 이스라엘, 요르단 강 서쪽 지구, 가자 스트립 3개 영역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이어진 몇 년 동안, 이스라엘과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 간에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1956년 수에즈 위기 이후 이스라엘이 사이나이 반도로 침공하면서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는 이스라엘군 병력의 이동을 대비하여 상호 방위 동맹 조약을 체결했습니다. 1967년 6월, 이집트 대통령 압델 가말 나세르의 일련의 작전 이후,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시리아 공군을 선제 공격하여 6일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이스라엘은 이집트로부터 사이나이 반도와 가자 스트립을 통제하게 되었고, 요르단으로부터 요르단 강 서쪽 지구와 동예루살렘을 얻게 되었으며, 시리아로부터 골란 고원을 얻었습니다. 6년 후 1973년 요무키푸르 전쟁 또는 10월 전쟁으로 불리는 이집트와 시리아가 이전에 양도한 지역을 회복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두 프론트로 습격하였으나, 이 충돌은 이집트, 이스라엘, 시리아에 중요한 이익을 가져오지 않았으나 이집트 대통령 앙와르 알사다트는 이전에 양도한 지역에 대한 협상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마침내 1979년 이집트와 이스라엘 대표가 카임 아유브 교흥소에서 사인한 평화 조약으로 30년에 걸친 이집트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을 종결시켰습니다.

 

사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는 이러한 배경 전반적인 것들이 관련되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카임 아유브 교흥소 조약이 이스라엘과 이웃국 간의 관계를 개선시켰지만, 팔레스타인 자치와 자가 통치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1987년에는 요르단 강 서쪽과 가자 스트립에 거주하던 수십만 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제1인티파다"로 알려진 이스라엘 정부에 반발하여 일어났습니다. 1993년 오슬로 I 조약은 갈등을 중재하여 팔레스타인에게 요르단 강 서쪽과 가자 스트립에서 자체 통치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으며 새로 설립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 이스라엘 정부 간의 상호 인정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1995년 오슬로 II 조약은 처음 조약을 보완하여 요르단 강 서쪽의 6개 도시와 450개 도시

에서 이스라엘의 완전한 철수를 요구하는 조항을 추가하였습니다.

2000년에는 이스라엘이 요르단 강 서쪽을 통제하고 있는 상황, 피할 수 없는 평화 과정의 무력화, 그리고 이전 이스라엘 총리 아리엘 샤론의 2000년 9월 알아크사 사원(이슬람교에서 세 번째로 거룩한 장소) 방문으로 일부로 발발하여 2005년까지 이어진 "제2인티파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이스라엘 정부는 2002년에 서안을 건설하기로 승인했으며, 국제사법재판소와 국제형사재판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안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인 사이에서의 분열이 2006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의회 선거에서 하마스가 승리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로써 기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다수당인 파타가 해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슬람형 팔레스타인 무슬림 형제단에 영감을 받은 정치적 및 무장 단체인 하마스가 가자 스트립을 통제하게 되었습니다. 가자는 지중해에 위치한 작은 지역으로, 1993년 이후 준자치 상태에 있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습니다. 미국과 유럽 연합을 포함한 다른 나라들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하마스를 테러 단체로 간주해 왔으므로 하마스의 선거 승리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하마스 통제 이후 하마스와 파타 간에 폭력 사태가 발생했으며,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이어진 평화 협상과 치명적인 충돌을 거치고 합의에 이르렀습니다. 2014년에는 하마스와 파타가 통일 정부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014년 여름에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충돌이 발발하여 이스라엘 군과 하마스 간에 대규모 공방이 벌어졌으며, 하마스는 이스라엘로 거의 3,000발의 로켓을 발사하였고, 이스라엘은 가자에서 대규모 작전으로 대응했습니다. 이 소동은 2014년 8월 말에 이집트가 중재한 휴전 협정으로 종결되었지만, 이기간 동안 73명의 이스라엘인과 2,251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하였습니다. 2015년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인 간의 폭력 사태가 재발하면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대통령 마흐무드 아바스가 팔레스타인인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2018년 3월과 5월에 가자 스트립과 이스라엘의 국경 사이에서 주간 시위를 개최하였습니다. 마지막 시위는 이스라엘 독립을 수반한 팔레스타인 난민의 70주년과 겹쳤으며, 시위대 다수는 평화적이었지만 일부는 퍼머터 펜스를 넘어가서 돌과 다른 물체를 던지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183명의 시위대가 실제탄으로 부상을 입었고 6,000명 이상이 상처를 입었습니다. 이 긴장한 정치적 분위기는 팔타와 하마스 간의 불화로 이어졌으며, 마흐무드 아바스의 파타당은 요르단 강 서쪽을 통제하면서 가자 스트립을 사실상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2010년대 후반과 2020년대 초반에 걸쳐 계속되었습니다. 마흐무드 아바스는 팔레스타인인들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하에 통일하려는 노력을 펼쳤지만 이목과 비슷한 상태가 유지되었습니다.

2018년 5월에는 하마스와 이스라엘 국방군(IDF) 간에 2014년 이후 최악의 폭력 사태로 재발하여 5일간 계속되었습니다. 휴전 협정에 도달하기 전에 가자에서 하마스는 이스라엘로 100발 이상의 로켓을 발사하였으며, 이스라엘은 24시간 동안 가자 내 50여 곳의 목표물에 공격을 가했습니다.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발발한 이후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을 강력하게 지원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스라엘이 테러 단체에 대한 전쟁을 선언한 같은 날, 미국은 복원된 무기 지원을 보내고 지중해에 있는 군함을 이스라엘에 가까이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는 새로운 폭력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소집했지만 회원국들은 공동 성명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극단주의 그룹이 지난 과거 전쟁을 치를 때의 잔인한 역사를 고려하면 국제 단체들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영토에서의 민간인의 안전, 그리고 가자의 군인에 의한 인질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전투가 시작된 처음 두 날 동안 약 800명의 이스라엘인과 500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하였습니다.

미국은 이란 정보 기관과 안보 부대가 직접 2023년 10월 7일 하마스의 공격 계획에 도움을 준 것을 즉시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이란은 하마스와 중동 전체의 다른 극단주의 그룹에 대한 지원과 관련된 팔로우 관계를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극단주의 그룹과의 전쟁을 확대할 것으로 우려하는 것 외에도, 이란 후원을 받는 다른 극단주의 그룹인 헤즈볼라도 전쟁에 끌려 들어갈 수 있으며, 이로써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경을 넘어 전쟁이 확대될 우려가 있습니다. 10월 9일에는 IDF가 레바논 내 목표물을 겨냥하여 포격을 퍼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에 대한 이스라엘의 발표는 횡경계 작전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미국이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의 정상화 협정을 중개하는 노력은 2023년 10월의 갈등으로 인해 혼란스러워졌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스라엘, 요르단, 가자를 포함한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의 권리와 안전을 장려하였으며, 특히 가자에서 이들 군인들은 IDF 작전의 경로에 놓여 있어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에 공통의 이해관계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의 상황
2022년 12월 말에는 이스라엘 역사상 최도의 극우와 종교 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이 연립 정부는 베냐민 '비비' 네타냐후와 그의 리쿠드당이 주도하며, 요르단 강 서쪽 정착자 움직임과 관련된 극우 정당인 종교적 시온주의당을 비롯한 2개의 초교파 정당과 3개의 극우 정당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정부 다수를 얻기 위해 네타냐후는 극우 성향의 파트너들에게 다양한 양보를 했습니다. 반대자들은 이 정부가 점령된 요르단 강 서쪽의 이스라엘 정착지 확대와 발전을 우선시한다는 입장을 비판하였으며, 종교적 이유로 LGBTQ+ 사람들에 대한 차별을 지지하고, 2023년 5월에 정부에 대한 사법 감독을 제한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2022년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폭력이 재발하는 수준을 나타내었습니다. 2023년 처음 9개월 동안은 요르단 강 서쪽에서 거의 매일 이스라엘 군의 침투를 특징으로 하는 충돌의 꾸준한 추세였습니다. 이스라엘은 2023년 6월에는 국제법에 따라 불법으로 여겨지는 요르단 강 서쪽의 다른 정착지와 함께 5,000개의 신규 정착민 주택을 승인했습니다. 이스라엘 군은 알아크사 사원을 한 날에

 2차례에 걸쳐 열고, 주로 소년과 소녀가 사용하는 곳에서 공개적으로 마리화나를 흡었으며, 경찰과 안내 업체는 이 무허가 이벤트를 계속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가자 지구 지역과 이스라엘 국경 사이에서 긴급 상황이 획기적으로 악화하였습니다. 가자는 2022년에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단기간 더 많은 권력을 분배하며, 폭력 사태와 신규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을 무시한 채로 지낼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러한 어려움은 크게 기대를 저버릴 수 있습니다.

좀 더 최근의 2023년 10월 초에 이스라엘과 가자를 지배해 온 무장 이슬람 단체인 하마스 간에 전쟁이 발발했으며, 상세한 내용은 이전에 설명드린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속적인 긴장을 더욱 강화하고, 중동 지역에서 미국 및 국제사회에 의한 조정 및 중재의 필요성을 제기합니다. 여러 국가와 단체들이 계속해서 중동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협력을 모색하고, 전쟁과 폭력을 줄이기 위한 대화와 협상의 기회를 찾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반응형